티스토리 뷰

반응형

쇼트트랙 역사와 기원

쇼트트랙의 정식 명칭은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이다. 흔히 줄여서 쇼트트랙이라고 말한다.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20세기 초 북미에서 등장한 고속 스포츠입니다. 그 기원은 캐나다와 미국의 얼어붙은 호수와 강에서 열린 비공식 스케이팅 경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스케이트
스케이트

 

1900년대 초반에 이러한 비공식적인 경주는 더욱 조직화되었고 1905년에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최초의 실내 아이스링크가 문을 열었습니다. 실내 스케이트의 인기가 높아졌고 1930년대에는 실내 링크가 많은 북미 지역 사회에서 사교 및 운동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1960년대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roller derby on ice"라고 불렸습니다. 이 스포츠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인기를 얻었으며 1988년 캐나다 캘거리에서 시범 종목으로 올림픽 프로그램에 포함되었습니다.

 

최초의 공식 세계 선수권 대회는 1981년에 열렸고, 국제 스케이트 연맹(ISU)은 1983년에 이 스포츠를 인정했습니다. 그 이후로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전 세계에서 대회가 열리고 동계 올림픽 프로그램에 포함되면서 국제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1992년부터 프랑스 알베르빌에서 오늘날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경쟁이 치열한 스포츠로 선수들이 무리를 지어 스케이팅을 하면서 위치를 다투는 동안 최대 60km/h(37 mph)의 속도에 도달합니다. 속도, 민첩성 및 전략의 조합이 필요하므로 보고 참여하는 스릴 있고 흥미진진한 스포츠입니다.

 

쇼트트랙의 규칙과 기술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무리를 지어 스케이팅을 하고 타원형 트랙 주위를 도는 동안 자세를 다투는 고속 접촉 스포츠입니다. 스포츠에는 성공에 필수적인 몇 가지 규칙과 기술이 있습니다.

 

1. 레이스 형식: 쇼트트랙 레이스는 일반적으로 111.12m의 타원형 트랙에서 진행되며 스케이터는 트랙을 여러 바퀴 도는 방식입니다. 레이스의 랩 수와 거리는 대회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스케이터는 예선, 준결승, 결승에서 레이스를 펼치고, 최고의 스케이터는 다음 라운드로 진출합니다.

 

2 스케이팅 기술: 쇼트 트랙 스케이터는 크로스오버와 보폭을 조합하여 트랙 주변에서 속도와 추진력을 유지합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출발선에서 강력한 푸시 오프로 시작하고 크로스오버를 사용하여 턴 주위에서 부드럽게 전환합니다.

 

3. 패스 규칙: 쇼트 트랙에서는 스케이터가 서로 패스할 수 있지만 패스에 적용되는 특정 규칙이 있습니다. 선수는 트랙 바깥쪽을 통과해야 하며 다른 선수의 진행을 방해할 수 없습니다. 스케이터는 다른 스케이터를 자르거나 넘어뜨리면 벌점을 받습니다.

 

4. 드래프팅: 쇼트 트랙 스케이터들은 종종 리드 스케이터가 만든 드래프트를 이용하여 서로 바짝 붙어 스케이트를 춥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페널티: 쇼트 트랙은 다른 스케이터를 차단, 방해 또는 넘어뜨리는 것을 포함하여 규칙 위반에 대해 엄격한 처벌을 받습니다. 이 규칙을 위반한 스케이터는 옐로카드나 레드카드를 받을 수 있으며, 그 결과 실격이나 시간 벌칙을 받게 됩니다.

 

6. 전략: 쇼트트랙은 속도, 민첩성 및 전략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스케이터는 자신의 전술을 조정하고 전략적으로 위치를 지정하여 오프닝을 활용하고 패스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기술, 전략 및 체력의 조합이 필요한 스릴 넘치고 신나는 스포츠입니다. 스포츠의 규칙과 기술을 이해하는 것은 스포츠의 성공과 즐거움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유명한 선수들

1. Viktor Ahn(한국/러시아): Ahn(안현수)은 나중에 러시아 국가대표로 출전한 전 한국 스케이터입니다. 그는 6개의 올림픽 금메달(각 국가당 3개)을 획득했으며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쇼트트랙 스케이터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또한 여러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20개의 세계 선수권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2. 최민정(대한민국): 최민정은 이미 경력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둔 현재 쇼트트랙 선수입니다. 그녀는 2018년 동계 올림픽에서 금메달 3개와 동메달 1개를 획득하여 단일 올림픽에서 여자 쇼트트랙 선수가 획득한 최다 금메달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그녀는 또한 여러 개의 세계 선수권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3. Charles Hamelin(캐나다): Hamelin은 캐나다 쇼트트랙 스케이터로 올림픽과 세계 선수권에서 여러 차례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그는 3개의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가장 많은 캐나다 올림픽 메달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심석희(대한민국): 심석희는 올림픽과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여러 차례 메달을 획득한 전 한국 쇼트트랙 선수입니다. 그녀는 2021년에 은퇴하기 전에 3개의 올림픽 메달(금 1개, 은 1개, 동 1개)과 14개의 세계 선수권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이 스케이터들은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두각을 나타낸 재능 있고 뛰어난 선수들의 몇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그들의 성취는 이 도전적이고 흥미진진한 스포츠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 헌신 및 노력을 보여줍니다.

 

쇼트트랙 명승부

최근 몇 년간 가장 인상적인 쇼트트랙 경기 중 하나는 대한민국 평창에서 열린 2018 동계 올림픽의 여자 3000m 계주였습니다. 최민정, 김아랑, 김예진, 심석희로 구성된 한국팀은 놀라운 속도와 전략으로 레이스를 압도하고 금메달을 땄습니다.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한 한국팀이 레이스를 시작했다. 하지만 한국팀은 빠르게 선두를 차지했고 레이스 내내 이를 유지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패스를 실행하며 선두를 지켰습니다. 리드 스케이터를 끊임없이 바꾸는 팀의 전략은 그들이 에너지를 절약하고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한국 팀의 강세는 부분적으로 각 스케이터의 개인 기술에 기인합니다. 특히 최민정은 2018년 올림픽에서 이미 2개의 개인전 금메달을 딴 두각을 나타내는 선수였습니다. 그녀의 속도와 민첩성은 빠른 패스를 실행하고 레이스 내내 높은 템포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결국 한국팀이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며 금메달을 획득하고 이 과정에서 올림픽 신기록을 세웠다. 2006년 이탈리아 토리노 동계올림픽 이후 처음으로 여자 3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딴 한국팀에게는 이번 우승이 각별했습니다.

 

2018년 동계올림픽 여자 3000m 계주에서 한국팀이 보여준 인상적인 활약은 그들의 기량과 팀워크, 헌신의 증거였다.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역사상 짜릿하고 기억에 남을 순간이었습니다.

반응형